카테고리 없음

바리스타 첫 강의를 듣다

소소한동행 2024. 2. 7. 15:24

강의 첫날이다. 오리엔테이션으로는 필기, 실기시험, 국가지원금을 받고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한 주의 점, 안전교육으로는 성희롱예방교육, 건물피난 안내도, 소화기사용법, 비상연락, 수강료 반환 등을 이야기 했다.
강의 시작이 되었다.
강사님의 개인 소개와 왜 바리스타과정을 하는지를 각자 돌아가며 인사를 나누었다.
개인소개로는 나와같이 은퇴 후를 생각하는여자분, 개인적으로 배워보고 싶은 여자분, 호주에 가서 취업을 준비하는 여자분, 베트남에서 결혼해서 오신 여자분, 중3학생 남성분.. 6명이다.
난 커피에 대해 알고 싶고 은퇴후 여러가지를 생각 하는 중이라고 소개를 했다.
핸드드립으로 시음하기 위한 커피의 도구로 드립퍼의 하리오브이60사용법, 커피의 종류, 오늘은 니카라과🇳🇮 의 커머셜커피, 케냐🇰🇪 의 피베리 품종을 핸드드립하며 향과 맛을 비교했다.
2인 1조로 이루어졌으며 2인분 원두 30그램, 물은 10~13배로 내린다.( 저울을 사용했음)
맛은 시큼했고 진했다.(내 취향은 안맞았음)
세계커피의 시장규모와 한국커피시장  규모에 대해 이야기 했다.  한국은 공식 5위 비공식 3위이고 8조~10조에 이른다는것.
1999년 1호점으로 시작한  스타벅스가 단연 1위이며 연간 3조에 이른다는 것.
기타 한국의 커피시장이 크다보니 외국 기업들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는 것.
카페들이 너무 많은 개업과 폐업이 줄을 잇고 있다는 것.
전혀 모르는 분야라서 재미 있다.

원두

내리기

맛보기

기구

바리스타과정 책